[망고부인은] 디아블로2 확장팩 패치 버전별 내용 정리 (Diablo II Patch contents)
패치버전별로 어떤 내용이 변경 되었는지 정리해 보자..
혹시나 MOD 게임을 계획하고 있다면..
패치 버전에 따라 달라질 것이 있으니까..
*** 디아블로2 확장팩 패치 버전별 내용 정리
정보출처 : https://namu.wiki/w/%EB%94%94%EC%95%84%EB%B8%94%EB%A1%9C%202/%ED%8C%A8%EC%B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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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ch ver 1.14
•최신 OS (Mac OS X 등) 지원
•Windows 최신 버전 (7, 8, 10) 호환성 작업(포팅) 완료 (1.14a)
1.14d 패치 이후 윈도우즈 다수에서 배틀넷이 실행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지만 반년이상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Patch ver 1.13
•아마존
◦이몰레이션 애로우의 폭발 범위와 대미지가 상향되고 화염의 범위와 지속 시간이 증가함
•어쎄신
◦차지-업 스킬의 지속 시간이 9초에서 15초로 증가
◦드래곤 클러의 시너지 효율이 증가
◦드래곤 탈론의 공격 등급 상승량이 증가
◦쉐도우 마스터의 저항력 5~80부터 5~90으로 증가
•바바리안
◦휠윈드의 마나 소모량 감소
◦마스터리에 의한 치명타 확률이 증가
•팔라딘
◦블래시드 해머가 언데드와 악마 몹의 매직 이뮨을 무시하지 않음
•드루이드
◦웨어베어의 공격력과 체력, 방어력 상향
◦쇼크웨이브의 시너지 상향
•네크로맨서
◦블러드 골렘이 받은 대미지를 플레이어에게 전달하지 않게 됨
◦커프스 익스플로젼의 대미지가 시체 체력의 60%-100%에서 70%-120%로 증가함
◦포이즌 노바의 대미지 상향
•소서리스
◦파이어 월과 블레이즈의 시너지 변경
◦하이드라의 대미지 상향 및 딜레이 감소, 투사체 속도 증가 이제서야!
•덴 오브 이블 퀘스트를 깰 시 스탯과 스킬 포인트를 한 번 리셋할 수 있게 됨 (난이도마다 한 번씩이므로 총 3회)
•헬 난이도에서 액트 보스들을 잡아서 나오는 특수 아이템으로 스탯과 스킬을 리셋할 수 있게 됨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오오라 레벨을 올릴 수 있는 문제 수정 (이 버그를 이용하는 드림딘 등의 육성법이 사장됨)
•일부 고렙 룬의 드랍율 증가
•횃불참에 달려 있는 파이어스톰 발동 확률이 5%로 감소 (방폭 방지용)
•화면 하단의 라이프 구(球), 마나 구의 아랫부분을 클릭하면 현재 라이프와 마나가 숫자로 표기되도록 함
•잠수함 패치로 윌오위습이 챔피언이나 Extra Strong 유니크 접사를 달고 나올 때 받는 추가 공격력이 절반이 됨
•오블리비언 나이트가 아이언 메이든을 쓰지 않게 됨 만세!
•그 외 몇몇 버그와 꼼수 수정
Patch ver 1.12
•CD 없이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추가
Patch ver 1.11 (CD없이 실행하려면 D2Loader 필요!!)
•횃불퀘스트 추가
•새로운 룬워드와 유니크 아이템 추가
•용병이 받는 경험치 증가 및 고용시 용병의 레벨이 플레이어 레벨보다 1~5 낮게 설정됨
•스킬이 충전된 아이템을 착용할 시 시너지 효과를 받는 버그 수정
•우버 디아블로를 쉔크나 핏빛 큰까마귀에게 끌고 와서 죽이는 꼼수가 막힘
•그 외 몇몇 버그 수정
Patch ver 1.10 (CD없이 실행하려면 D2Loader 필요!!)
•우버 디아블로 퀘스트 추가
조던링을 회수하기 위한 정책으로 보이나 오히려 조던링의 복사를 권장하게 된 것 같다.
•스킬과 몬스터에 관한 각종 데이터가 텍스트 파일에 저장됨
밸런스 수정을 편하게 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고는 하나, 이로서 MOD 제작이 매우 편해졌다. 실제로 대부분의 디아블로 II MOD는 1.10 버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이 클래스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시너지 시스템 도입
스킬에 관련된 패치 중 실질적으로 가장 큰 차이를 불러온 패치. 효율이 좋은 몇몇 후반 스킬에만 포인트를 몰아주는 현상을 완화하고자 도입한 듯. 하지만 일부 스킬은 시너지로 인해 대미지와 밸런스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가고, 잘 쓰지도 않는 스킬에 포인트를 소모할 것이 강요되면서 육성법이 고착화되는 문제가 생겼다.
•아마존
◦자벨린 및 창 계열
◾잽의 공격 등급 증가
◾파워 스트라이크의 공격 등급 및 대미지 증가
◾포이즌 자벨린의 독 대미지와 지속 시간 증가
◾임페일의 공격 등급 및 대미지 증가
◾라이트닝 볼트의 대미지 증가
◾차지드 스트라이크 사용 시 발생하는 차지드 볼트의 개수 증가 및 대미지 감소
◾플레이그 자벨린에 공격 등급 보너스 추가, 독 대미지와 지속 시간 증가 및 마나 감소
◾라이트닝 스트라이크의 대미지 감소
◾라이트닝 퓨리의 저렙에서 대미지 감소 및 고렙에서의 대미지 증가
◦패시브 및 마법 계열
◾이너 사이트 상향
◾발키리의 공격 등급과 저항력 상향 및 마나 감소. 또한 본인이 찍은 닷지, 이베이드 등의 각종 패시브를 공유하게 되었다.
◾디코이의 저항력 상향 및 각종 패시브 공유
◦활 및 석궁 계열
◾원소 계열 애로우 스킬에 공격 등급 보너스 추가
◾일부 스킬의 마나 소모 감소 및 대미지 증가
•어쎄신
◦무술 계열
◾피니싱 무브 스킬의 공격 등급 증가
◾블레이드 오브 아이스의 3차지가 몬스터를 얼리게 변경됨
◦쉐도우 디시플린 계열
◾쉐도우 워리어의 체력과 저항력 증가
◾베놈의 독 지속 시간이 0.4초로 고정됨
◦트랩 계열
◾웨이크 오브 파이어의 대미지 소폭 상향
•바바리안
◦함성 계열
◾샤우트, 배틀 오더스, 배틀 커맨드의 지속 시간 증가
◦컴뱃 마스터리 계열
◾쓰로잉 마스터리의 공격 등급 증가
◦전투 계열
◾더블 스윙의 마나 소모량 감소
•드루이드
◦원소 계열
◾파이어스톰, 아크틱 블라스트, 트위스터, 토네이도, 아마게돈의 대미지 상승량 증가
◾몰튼 보울더에 물리 피해 추가 및 대미지 상승량 증가
◾볼케이노에 물리 피해 추가
◾변신 중에 아마게돈을 사용 가능하게 됨
◦변신 계열
◾마울의 기절 시간 상향
◾레이비즈의 독 대미지 상향
◾파이어 클로의 대미지 소폭 상향
◦소환 계열
◾하트 오브 울버린의 체력과 오오라 범위 증가
◾오크 세이지의 범위 증가
◾스피릿 오브 바브스의 체력 증가
•네크로맨서
◦소환 계열
◾스켈레톤 마스터리에 의한 스켈레톤의 체력 보너스 상향 및 리바이브의 공격력 상향
◾레이즈 스켈레톤으로 나오는 스켈레톤의 숫자가 줄어든 대신 체력과 공격 등급 및 방어력 상향
◾클레이 골렘이 공격 대상을 느려지게 함
◾레이즈 스켈레톤 메이지로 나오는 스켈레톤 메이지의 숫자가 줄어든 대신 공격력이 증가
◾아이언 골렘의 방어력 증가
◾파이어 골렘의 공격력과 홀리 파이어 오오라의 대미지 증가
◾소환물의 공격 등급과 방어력이 0이 되는 버그 수정
◦독 및 뼈 계열
◾포이즌 대거의 공격 등급 및 독의 지속 시간 증가
◾본 월의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줄어듦
◾포이즌 익스플로젼의 독 지속 시간 증가
◾본 스피어의 대미지 상향
◾본 프리즌의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본 스피릿의 대미지 상승량 증가
◦저주 계열
◾앰플리파이 대미지, 디크리피파이, 로워 레지스트로 물리 및 원소 이뮨을 깰 수 있게 됨
•팔라딘
◦전투 스킬
◾홀리 볼트의 대미지와 체력 회복량이 증가하고 언데드 몬스터의 매직 이뮨을 무시함
◾블래시드 해머의 대미지 상승량이 증가하고 언데드와 악마 몬스터의 매직 이뮨을 무시함 사기 전설 시작
◾피스트 오브 더 헤븐이 언데드와 악마 몬스터의 매직 이뮨을 무시함
◾질의 데미지 상향
◾홀리 실드가 방패가 아닌 모든 장비의 방어력에 적용됨 사기 전설 시작 2
◦공격 오오라
◾마이트, 쏜즈, 블래시드 에임의 범위 상향
◾홀리 파이어가 공격에 대미지 추가
◾홀리 프리즈가 공격에 대미지를 추가하며 자체 대미지도 추가
◾홀리 쇼크가 공격에 대미지를 추가하며 오오라 대미지 상향됨
◾생츄어리의 매직 대미지 상향
◾컨빅션으로 원소 이뮨을 깰 수 있게 됨
◦방어 오오라
◾프레이어의 체력 회복량 상향
◾비거를 제외한 모든 오오라의 범위 상향
•소서리스
◦콜드 계열
◾아이스 볼트, 프로스트 노바, 아이스 블래스트, 글래시얼 스파이크, 블리자드의 대미지 상향
◾칠링 아머의 대미지 상향
◾쉬버 아머의 대미지와 빙결 시간 상향
◾콜드 마스터리의 계산 방식이 비율 곱연산에서 정수 합연산으로 바뀜. 이때부터 저항력을 0이하로 깎을 수 있게 되었다.
◦라이트닝 계열
◾노바의 대미지 조정
◾라이트닝과 체인 라이트닝이 마법 시전 속도(패캐)의 영향을 받게 변경됨
◦파이어 계열
◾파이어 볼트와 인페르노의 대미지 상승량 증가
◾파이어 볼의 마나 소모량과 대미지 상승량 증가
◾하이드라의 대미지 조정
◾인챈트의 마나 소모량 감소, 대미지 조정 및 공격 등급 보너스 추가
•난이도 상승 및 몬스터 인공지능 상향
•각종 아이템 및 경험치 런의 너프
•나이트메어와 헬에서 액트 5에 나오는 몹의 종류가 다양해짐
•파티를 맺은 플레이어가 가까이 있을 때만 경험치를 받게 수정
•레벨 70 이상에서 받는 경험치에 페널티를 부과
•쓰레쉬소켓과 핀들스킨의 아이템 드랍 하향
•다수의 유니크 아이템과 룬워드 및 호라드릭 큐브 조합법 추가
•조드룬을 박은 에테리얼 아이템의 내구도가 0이 되는 버그 수정 1.09 이후 한강물에 뛰어든 사람이 꽤 있었나보다
•마인드 블라스트와 컨버젼에 걸린 몹이 원상복귀될 때 받고 있는 오오라가 초기화됨
•각종 포션들의 효과 강화
•액트 보스들이 강화됨
•용병의 스탯 상향
•나이트메어와 헬에서 시체를 찾으면 사망 시 잃어버린 경험치의 75%를 회복하게 변경됨
•마나 포션을 상점에서 팔게 되는데, 당시 이 당연한 걸 왜 이제야 추가하냐는 반응이었다.
Patch ver 1.09
•네크로맨서
◦디크리피파이로 물리 이뮨을 깰 수 없게 됨
◦게임 종료시 아이언 골렘이 사라지지 않음
이로서 1.09에서는 무슨 수를 써도 물리/원소 이뮨을 깰 수 없게 되었다. 이 때문에 모든 몹이 한 가지 이상의 이뮨 속성을 가지는 헬 난이도는 그야말로 생지옥이 되었고, 이후 1.10에서 네크로맨서의 저주와 팔라딘의 컨빅션으로는 원소 이뮨을 깰 수 있게 수정되었다.
•소서리스
◦파이어월의 데미지 하향
◦텔레키네시스로 소비 아이템 외에는 주울 수 없게 막힘, 당시 문제가 되었던 먹튀를 방지하기 위한 패치
•몇몇 보스몹의 드랍율 증가
•두리엘이 항상 타운 포탈 스크롤을 드롭하게 변경됨. 스크롤 사는 걸 깜박해서 맵 안에 갇히는 걸 방지하는 듯?
•호라드릭 큐브로 아이템에 소켓을 뚫을 수 있게 됨
•도트 피해를 입히는 스킬(파이어 월, 인페르노 등)에 매직 데미지 감소 효과가 덜 적용되게 바뀜
•용병들의 경험치 공식 수정 및 체력 회복 추가 및 소환물과 파티원으로부터 경험치를 받게 됨
•파티원이 아닌 사람의 포탈을 쓸 수 없게 변경
•도박 시 낮은 확률로 세트 아이템과 유니크 아이템을 뽑을 수 있게 됨
•몬스터의 시체를 먹는 몹이 용병의 시체를 먹어서 부활을 못 하게 되는(...) 버그 수정
•players X 명령 추가
이 명령을 이용하면 싱글/오픈 베넷에서 난이도와 아이템 드랍율을 직접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난이도 소폭 하향
•그 외 다수의 버그 수정 및 기능 추가
Patch ver 1.08
•바바리안
◦휠윈드를 돌 때 양 손의 무기를 번갈아 사용함
•팔라딘
◦홀리 쇼크의 대미지 상승량이 늘어남
◦컨빅션 하향
◦피스트 오브 더 헤븐에 딜레이 추가 및 대미지 샹향
◦홀리 실드에 의한 방패 블럭 확률 증가
◦컨빅션으로 몬스터의 원소 이뮨을 깰 수 없게 됨
•네크로맨서
◦파이어 골렘의 공격력 증가
◦리바이브로 되살린 몹의 체력이 플레이어 수에 따라 늘어나지 않게 됨
◦로워 레지스트와 앰플리파이 데미지가 원소/물리 이뮨을 깰 수 없게 됨
•소서리스
◦파이어 월, 프로즌 오브의 데미지 증가
◦블리자드의 지속 시간 증가
◦메테오의 딜레이 감소
◦라이트닝, 체인 라이트닝의 시전 시간 감소
◦썬더스톰이 항상 명중하게 됨
◦스태틱 필드는 컨빅션과 로워 레지스트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됨. 또한 나이트메어(최소 33%)와 헬(최소 50%)에서 일정 비율 아래로는 몹의 체력을 깎지 못하게 변경됨 (확장팩 전용)
◦콜드 마스터리로 콜드 이뮨을 깰 수 없게 됨
◦아이스 블래스트, 파이어 볼, 라이트닝, 노바, 글래시얼 스파이크의 대미지 상승량이 늘어남
•아마존
◦프리징 애로우 대미지 상향
◦아이스 애로우 상향
◦이몰레이션 애로우에 딜레이 도입, 불길의 지속 시간이 감소한 대신 대미지 증가. 덕분에 원래도 잘 안쓰이던 스킬이지만 부관참시 당한 셈.
◦플레이그 자벨린에 딜레이 도입 및 대미지 증가
◦라이트닝 퓨리에 자벨린 데미지가 붙어 나가는 버그 수정 및 그래픽 효과 간소화
•어쎄신
◦드래곤 테일에 공격 등급 보너스 추가
◦피스트 오브 파이어, 클러 오브 썬더, 피닉스 스트라이크 대미지 샹향
◦쌍클러 계열 스킬의 여러 버그 수정
◦드래곤 테일이 빗나갈 시에도 마나를 소모하는 버그 수정
•드루이드
◦라이칸스로피 하향
◦페럴 레이지의 체력 흡수량 증가
◦헝거의 체력 흡수량 증가 및 대미지 감소
◦허리케인의 대미지가 들어가는 간격이 증가
◦아마게돈의 스플래시 범위 증가 및 운석이 낙하하는 시간 간격 증가
◦웨어베어의 체력 증가량 감소
◦마울의 대미지, 기절 시간, 공격 등급 하향
◦파이어 클로 소폭 상향
◦퓨리의 대미지, 공격 등급 하향
•양손에 무기를 들 시 공격 속도의 평균값이 적용됨
•마을에서 소환수를 소환 가능하게 변경됨
•강한 타격의 효과가 물리 저항력의 영향을 받으며 원거리 공격 시 절반으로 감소
•세트/유니크 아이템의 발견 확률 증가
•아이템에 붙는 각종 접사의 상향
•바바삼형제 퀘스트를 일정 레벨 이하에서는 깰 수 없게 막음 (광렙 방지용)
•액트 2의 용병의 강화
Patch ver 1.07
확장팩인 파괴의 군주와 함께 발표된 대규모의 패치.
하지만 확장팩 발매 당일에 1.08 패치가 나오는 바람에 실제로 1.07로 플레이한 기간은 없다(...).
•팔라딘
◦블래시드 해머/컨센트레이션의 조합이 너프됨(확장팩에만 적용)
◦질의 최대 공격 횟수가 5회로 고정되고 공격 등급 보너스가 추가됨
이전까지는 아마존의 펜드마냥 수십 번을 두들겼기 때문에 공격 중에 맞아죽을 위험이 컸고, 게다가 공격 중에 한번 빗나가면 계속 빗나가는 심각한 버그가 있어서 쓰기 난감했으나 이 패치로 사정이 나아졌다.
◦샐베이션의 저항력 증가
◦피스트 오브 더 헤븐의 대미지 증가
◦컨버젼의 지속 시간 감소
◦생츄어리의 스킬 레벨당 대미지 상승량 증가. 또한 생츄어리를 켜고 언데드를 때리면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게 됨.
◦홀리 쉴드가 스마이트의 대미지를 늘려주게 됨
◦샐베이션, 레지스트 파이어, 레지스트 콜드, 레지스트 라이트닝 오오라의 저항력 상승량이 늘어남
◦메디테이션의 마나 회복 속도 증가
◦홀리 쇼크를 켤 시 공격에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게 됨
◦컨빅션으로 적의 저항력을 마이너스로 깎을 수 있게 됨 (최대 -100%)
◦파나티시즘에 대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됨
질의 개편과 몇몇 잉여한 오오라의 상향이 돋보인다.
•바바리안
◦휠윈드가 무기 공속에 영향을 받게 됨(확장팩에만 적용)
◦프렌지, 더블 스윙, 더블 스로우가 무기 공속에 영향을 받게 됨
◦컨센트레이트와 프렌지에 대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됨
◦프렌지로 공격할 때마다 공속이 점점 빨라짐
◦버서크의 대미지 상승량이 늘어남
◦배틀 오더스의 효과가 스킬 레벨당 3%씩 상승하게 변경됨
◦워 크라이의 대미지 증가
휠윈드를 비롯한 각종 스킬이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랜스바바가 몰락하고 공속이 빠른 무기가 각광받게 되었다.
•아마존
◦스트레이프 사거리 증가
◦임페일과 잽이 무기 공속에 영향을 받게 됨.[2]
◦임페일에 투자할 때마다 대미지가 증가하고 무기 내구도가 감소할 확률이 줄어듦
◦펜드의 공격력 증가. 또한 펜드 사용 시 방해받지 않음.[3]
•소서리스
◦대부분의 스킬이 레벨 8 이상에서 급격하게 강해지게 변경됨
◦라이트닝 마스터리의 효과가 스킬의 마나 소모량 감소에서 라이트닝 대미지 증가로 변경됨
◦인챈트의 마나 소모량 감소 및 대미지 증가
◦파이어 월, 메테오, 블리자드, 프로즌 오브, 하이드라에 딜레이 도입 및 대미지 증가
많은 소서리스를 울린 딜레이 패치. 소서리스의 대세였던 오브소서가 사장되었다. 물론 렉과 밸런스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은 좋지만... 또한 아무도 쓰지 않던 라이트닝 마스터리가 대폭 강화됨으로서 체인 라이트닝, 노바 등의 라이트닝 스킬이 재조명받았다.
•네크로맨서
◦포이즌 대거, 포이즌 익스플로젼, 포이즌 노바의 대미지 증가
◦디크리피파이의 지속 시간 증가 및 범위 고정
◦아이언 메이든이 블러드 골렘의 체력을 회복하지 않게 됨. 또한 블러드 골렘의 체력 흡수량 증가
이로서 블러드 골렘은 완벽하게 몰락하고 스켈레톤이 상향되기 전까지 소환넥은 암흑기를 겪었다. 대신 독넥의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
•세트 아이템과 유니크 아이템을 도박으로 구할 수 없게 됨
이는 너무하다고 생각했는지 1.09에서 다시 세트/유니크를 도박으로 뽑을 수 있게 되었다.
•나이트메어와 헬의 난이도가 대폭 상향됨
•나이트메어와 헬에서 사망 시 시체를 찾으면 잃어버린 경험치의 절반을 회복함
•소환수의 체력이 나이트메어와 헬에서 늘어나며 플레이어의 길을 막지 않게 변경됨
•몇몇 몬스터를 상대로 체력/마나 흡수를 못하게 변경됨 (대부분의 스켈레톤 계열 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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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기까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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